<끼워맞춤>

보통 의 끼워맞춤에는 구멍에 H7 축에h7 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베어링이나 오일실의 끼워맞춤 구멍치수에는 H8

이 들어간다 보통 본체에 끼워맞춰지는 축은 헐거운 끼워맞춤이나 커버를 끼워맞춰줄때는  h6 or g6정도를 기입해주고 키를 끼워넣기위한 축의 구멍에는 N9의 공차가 들어간다 기어나 벨트풀리같은 축과 키의 형상에 키 폭 의 공차에는 Js9 가 들어간다.

 

<기하공차>

기하공차는 본체에는 보통 평행공차 나 직각도공차 , 원통도 공차가 자주 들어간다.

축이나 거기에 끼워지는 기어 같은경우는 흔들림공차가 자주들어간다

본체에 끼워지는 커버에도 원통도 공차를 기입해줄것

 

<표면거칠기>

표면거칠기는 보통 본체같은 주철제를 사용하는경우 o w x y 가 들어가며 o는 가공을 하지 않는부위에 다 들어가는것이이고 w 는 가공을 주되 다른 부품과 맞닿지 않는면 에 주어야하고 x 는 다른 물체와 맞닿고 고정된상태 y는 축이나 베어링같은 다른물체와 맞닿으면서 회전하는 부분에 거칠기를 넣어주어야한다.

 

축같은 경우에 z 거칠기를 넣는경우가 나오는데 보통 오일실과 맞닿는면이나 연삭숫돌의 고정부위 에 넣어줄수있다

 

 

 

 

 

Posted by 1994이동규 :